한국의 전통 종교(무교, 유교, 불교, 도교)와 근대 이후 생긴 신종교(동학, 증산교, 원불교)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저서 제 3권. 선도 혹은 도교를 중심으로 한말에 나타난 신종교 중 증산교와 원불교의 탄생 배경과 중심사상, 그리고 이들 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저자는 신라통일기와
종교집단화 되지는 않았지만 한국인의 윤리 토대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사상적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리스도교는 크게 가톨릭교과 개신교로 나뉘는데, 전체 인구의 1/4이 넘는 신자들이 활발한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천도교·대종교·원불교 등이 민족주의적 색채를 띠고 활동하
종교들을 감안할 때 그 수는 50여개를 능가할 것이다. 위의 자료를 참고할 때 한국의 종교 다원화의 흐름은 막을 수 없을 것이다. 물론 종교의 교세는 지역별로, 계층별로 차이를 보인다. 또한 신도 수에 있어서도 불교, 개신교, 천주교 등 3종교에 편향되었으며 그 뒤를 원불교, 유교, 천도교, 대종교, 기
한국의 민족주의와 원불교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왜냐하면 한국의 민족주의 운동과 민족종교의 성향이 짙었던 원불교가 거의 동시에 맥을 같이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원불교가 앞으로 21세기의 종교와 사상에 어떠한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인가 하는 점과 현시대에 있어서
종교 간의 갈등은 민족 내부의 통합에 저해가 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종교 간의 갈등은 오히려 지연과 혈연으로 인한 갈등을 더한층 가속화시키는 구실을 해왔다.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종교 다원주의를 정착시키는 데 원불교는 다른 어느 종교보다 많
종교이다. 이러한 3대 종교 외에도 천도교, 원불교와 같은 종교와 여러 사이비에 가까운 종교들이 난립하고 있는 것이 한국종교계의 현 상황이다.
본론에서는 한국종교계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의 문제점에 대해 파악하고 예언자적 기능 회복을 위한 개선방안에 대
문화예술 활동지원
3)종교단체의 청소년 문화활동
①불교계 : 문화재 애호 봉사활동, 파라미타 연합캠프, 만해 백일장
②유교계 : 충효교실
③원불교 : 원불 대학생회, 삼동청소년회 등 다수의 청소년 유관단체 보우
④개신교 : 한국 YMCA를 필두로 청소년을 위한 활동 전개
⑤서울 가콜릭 청소년
문화현상에 대응하는 양상도 있다. 전통불교에서 본다면 전자는 한용운(1879-1944)이요, 후자는 이능화(1869-1943)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한용운은 한일합방과 함께 불교의 주도세력이 일본 조동종과 맹약을 체결한 것과 관련하여, 항일 운동에 뛰어들어 한국불교의 원맥인 임제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종교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은 최수운이 1860년에 일으킨 동학운동에서 비롯된 일이다. 그후 일제의 암흑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 현재 한국에는 300여종의 사이비 종교 집단이 전국 각지에 준동하고 있다. 이중에는 천도교나 대종교나 원불교처럼 '민족종교'로 승화